피부노화, 내 몸의 작은 변화에 주목하자

우리는 누구나 나이가 들면서 피부노화를 겪게 됩니다. 특히 얼굴, 목 뒤, 팔꿈치 등에 주름이 잡히기 시작하죠. 피부노화는 크게 내인노화와 광노화로 나뉩니다. 



내인노화는 세월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피부 노화입니다. 피부 진피층이 점차 얇아지고 탄력을 잃게 되는 것이죠. 이는 피부를 구성하는 섬유아세포와 콜라겐, 엘라스틴 등의 합성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내인노화 자체를 막을 순 없습니다.

하지만 광노화는 달립니다. 광노화는 외부 자외선 노출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생활습관 개선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광노화가 진행되면 피부 색소침착, 모세혈관 확장, 각종 피부병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특히 노년층의 경우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워 자외선 과다노출에 주의해야 합니다. 외출 시 모자나 양산을 쓰는 등 자외선 차단이 필수입니다. 또 흡연도 광노화를 불러오므로 금연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피부노화를 완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선 비타민A 레티놀 성분의 보습 제품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엘라스틴 생성을 촉진해 주름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먹을거리로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시금치, 당근, 호박 등이 좋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우리 몸에는 변화가 찾아옵니다. 크건 작건 이 변화의 징후에 주목하고 적절히 대응한다면 건강한 노년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피부노화는 겉으로 드러나는 변화이기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내인노화는 어쩔 수 없지만, 광노화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개선에는 힘써봐야 하지 않겠습니까?

댓글 쓰기

다음 이전